MCI (Mortgage Credit Insuance) 보험이란 무엇 인가요?
페이지 정보
본문
MCI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들어 보셨을 법한 용어이며, 이제 담보대출을 받으려 하시는 분이라면 알아두면 좋은 대출용어 입니다.
MCI란 모기지신용보험으로 주택담보대출을 위해 은행이 보증보험회사에 가입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즉, 금융기관에서 주택을 담보로 대출할 때 소액임차보증금을 공제하지 않고 주택담보대출 비율까지 대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수도권의 5억 시세의 아파트를 LTV 40%까지 대출 받는다 가정했을때, 20,000만원이 대출 한도인데 최우선변제 소액임차보증금인 5,000만원을 뺀 15,000만원이 실제 대출 가능금액입니다.
그러나 내가 필요한 대출금이 20,000만원이라면 대출 받는 의미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MCI보험에 가입해 20,000만원을 대출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방이 3개라고 가정하고 3인가구가 살고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안방, 아이방하고 나니 남은 방 하나를 임대를 주기로 합니다.
임대를 주고 난 후 급전이 필요해 대출을 받았습니다. 그후 만일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 주택이 경매로 넘어간다면, 임차인은 갈곳을 잃고 거리로 쫓겨나게 됩니다. 이때!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한것이 최우선변제권으로써, 경매로 집이 팔린 뒤 제일 먼저 임차인에게 1순위 배당권이 돌아갑니다.
이러하다보니 대출을 해준 은행으로써는 대출심사 당시 고려하지 못한 리스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 손실을 방지하고자 해당금융사는 그 대출건에 대하여 MCI보험을 가입하여 두는것입니다.
결국 금융사는 손해를 줄일 수 있어서 좋고, 대출을 받는 사람은 높은 한도를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MCI가입이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이것은 대출 상품을 선택할 시 정확한 상담을 받아 보셔야 하겠습니다.
- 이전글동일 은행[금융사] 영업점 별, 금리차이의 발생 이유 2021.08.05
- 다음글상담시와 대출금 송금시의 금리 차 2021.08.05